이 경우에는 다시 의지의 도움을 받는다. 재설정한 의지를 통해 배우는 다음 작업에서 결정을 실현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질 수 있다. 모든 창조 과정에서 적극성은 중요한 자질이며, 배우의 재능을 특징 짓는다. 강한 의지가 있다는 것은 과감성과 적극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자신이 채택한 방법이 옳다는 확신과 이 방법을 이행하려는 끈질긴 의지는 이 두 가지에 달려있다.
배우가 내적으로 체험했던 감정을 연기할 수 있는 작품에 참여 할 때에도 의지가 갖는 의미는 크다. 스타니슬랍스키가 말한 것처럼 배우의 의지를 특정 동작으로 표출하려면 자신의 동작, 의지, 감정, 생각을 이해해야 하고 외적인 동작(몸의 움직임)도 감정의 내적 동작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기존에 느꼈던 감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의지로부터 또 다른 창조는 시작된다. 또한 무대에 등장하기 직전에 적극성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적극성은 무대에 등장할 때 올바른 의식을 갖도록 돕고 능동적인 연기를 할 수 있게 한다. 게다가 연기가 클라이막스에 이르렀을 때나 심오하고 복잡한 정서를 담아내야 하는 순간이라면 더더욱 적극성이 필요하다.
인물의 내적인 삶을 배우가 적극적인 신체 동작과 움직임으로 표현할 때 관객은 더 선명하게 극의 전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무대로 나갈 때는 적극성이 있어야 하고 무대에서 연기하는 순간에는 때로 과감한 행위가 필요하지만 그 두 행위가 필요한 정당한 이유를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전쟁 장면이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장면 등 그 역할에 따라 신체 행동은 가끔 복잡해지고 심지어 위험한 동작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로미오와 티볼트의 격투에서 로미오가 어떻게 사랑하는 줄리엣의 오빠를 죽일 수 있었을까? 상황 자체의 비극과 잔인함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폭력적인 행위 자체에만 신경을 곤두세워 자칫 스스로 위험에 빠지기만 할 뿐 중요한 감정의 선을 놓치기 쉽다. 이런 장면을 연기하는 순간에 자신과 파트너가 다칠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임하면 배우의 동작은 위축되어 열정이 사라지고, 적절하지 않은 움직임을 만들어 결국 동작의 의미를 왜곡할 수밖에 없다.
용기는 연기하는 순간에 배우의 외적인 동작을 적극적으로 만들어 주는 요소다. 과감성은 장면 시작 전까지 모든 절정을 연기할 수 있게 사전에 준비시키고, 용기는 동작이 필요한 순간에 연기할 수 있도록 촉진시킨다. 이 과감성과 용기는 장면을 조직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의 적극적 성향을 만들어 낸다. 특히 영화에서 점프, 낙하, 전투 장면, 격투 등에 해당하는 동작의 기술뿐만 아니라 과감성과 용기도 필요하다. 이때 위험 요소만을 염두에 두고 배우를 인형으로 대체하거나 특수 효과에 의존한다면 리얼리즘이 현저히 떨어진다. 스턴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럼에도 배우는 극의 사실성을 위해 가끔씩 위험을 무릅쓰고하도 복잡한 동작이나 장면을 연기해야 한다. 물론 위험한 장면을 연기하는 주연 배우의 장면을 대역 배우로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대역 배우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역 배우가 서커스나 스포츠맨 등 특정 기술을 표현하는 사람이라면 전체적인 극의 흐름이라는 틀에는 맞출 수 있지만 관객은 그 장면에서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아래의 두 가지 예를 통해 우리는 아무리 어려운 장면이라도 배우가 자신의 의지와 용기를 가지고 임할 때 얼마나 극을 훌륭하게 완성하는지를 엿볼 수 있다.
한 번도 말의 안장에 앉아보지 않은 한 여배우는 승마를 완벽하게 할 줄 하는 스페인 여인을 연기해야 했다. 말을 타고 질주를 하면서 돌담이며 높은 장애물들을 능숙하게 뛰어 넘는 촬영이 예정되어 있었다. 감독은 스턴트를 쓰는 대신 그녀에게 직접 승마를 연습해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 전혀 경험은 없었지만 그 여배우는 끈질기게 승마 기술을 익혔고 하루에도 몇 시간씩 말 안장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여러 번 떨어지기도 하는 등 촬영에 임하기도 전에 위험한 순간들을 맞이했지만, 점차 안전하고 능숙하게 말 위에 올라 탈 수 있게 되었고, 말을 제어하는 기술을 익혔다. 그리고 예정된 촬영에서 그녀는 결국 장면에 필요한 모든 승마 기술을 훌륭하게 해냈다.
또 다른 한 명의 배우는 사자와 대화하는 장면을 찍어야 했다. 감독은 이 장면이 얼마나 위험한지 예상하고 있었기에 CG 등 특수한 기술을 적용하려고 애썼다. 하지만 이 시도는 안타깝게도 영상에 필요한 효과를 주지 못했고 극의 흐름으 우습게 만들었다. 이를 옆에서 간파한 배우는 직접 연기해보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는 언제 덤빌지 모르는 위험한 맹수 옆에 앉아 대화하는 연기를 시도했다. 사자와 가장 가까이 대화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순간의 타이밍을 스스로 깨닫는 등 민첩하고도 과감하게 연기를 펼친 그는 특수 효과를 쓰는 것에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멋진 장면을 얻어냈다. 이렇게 의지와 적극성, 그리고 용기는 배우에게 훌륭한 연기를 펼칠 수 있는 기본적인 토양인 동시에 좋은 배우로 성장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된다.
끝으로, 무대라는 곳은 배우의 역량에 상관없이 언제나 예상치 못한 사고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연기자의 등장이 지체될 때, 의상에 문제가 생길 때, 필요한 음향이 없을 경우 등. 이런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면 장면이 의미하는 것이 왜곡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황하지 않고 무대 법칙을 깨지 않으면서 이런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진정한 전문 배우의 면모다. 이 상황에서 인내력과 냉철함은 매우 중요하며, 거기에는 배우의 의지가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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