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내용과 주요 과제, 대본이 제시하는 상황과 역할 등을 배우가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때 신체 행동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가질 수 있다. 완전한 주의가 없이는 완벽한 심리 표현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얼마나 깊고 완벽한 주의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배우의 재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사람은 보통 주어진 순간에 한 대상에게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하지만 배우라면 주의를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순발력 있게 전환하는 능력을 익혀야 한다. 적절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훈련해 자신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능력이 갖춰지면 배우는 다른 주변 대상물을 다스리면서도 무의식적 혹은 의식적으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대상물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오페라 가수는 네가지 상황에 주의를 기울인다. 어려운 악보의 노래를 소화해야 하는 상황, 복잡한 리듬에서 지휘자에게 집중해야 할 경우, 파트너와의 교류, 무대 공간에서의 이동 등이 그것이다. 오페라 가수는 그렇게 다각도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모든 동작을 매력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논리적인 개연성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주요한 동작을 보여주면서도 작품 창작의 완성도를 위해 무대 위 삶을 유기적으로 이해하고, 세밀하고도 사실적으로 모든 상황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작품을 할 때는 많은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여러 대상들에 주의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배우에게 큰 장애물중의 하나는 관객이다. 관객에 대한 두려움을 잊으려면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이해하고 무대 신체 동작에 최우선으로 집중해야 한다.
신체 동작은 먼저 신체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신체 동작에 집중하고 통제할 수 있으면 창작 과정에 방해가 되는 요소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올바른 대상을 향해 집중하는 것이 불필요한 긴장을 해소하는 긴요한 수단이 된다는 것은 이미 많은 심리학자들과 선구적 연기지도자들의 오랜 검증을 통해 나타난 결과다. 배우가 올바른 연기를 위한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면 극중 상황과 관계 없는 불필요한 억압에서 자유러워질 수 있다. 그러면 최소한의 주의 영역에서 동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며 동시에 다른 제약 없이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이것은 이후에 주의를 넓히기 위해서 혹은 더 광범위한 무대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중요하다. 배우는 최소 영역에서 동작을 하면서 주의를 집중하여 연기에 필요한 세부 동작들을 선택한다. 세부 동작을 선택하여 연기하면 배우는 신체 동작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이 동작들을 다스릴 수 있으며 신체 동작을 표현하는 세부 동작들을 의식적으로 구성하는 연습 과정을 거쳐 이 모든 것을 무의식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목적 지향적 주의력은 세부 동작을 실해하게 할 뿐 아니라 전체적인 움직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다. 하지만 동작 상황은 배우가 무대에서 목적 지향적 이동을 할 것을 요구하여 원치 않게 주의의 범위를 확장시킨다. 배우는 무대에서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찾을 수 있어야 하고, 무대에서 논리적으로 이동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무대 공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방향을 잡는 것, 배치하는 것, 그룹을 형성하는 능력을 무대장면 배치 감각이라고 부른다. 무대 배치 감각은 무대 공간에서 자리 배치뿐 아니라 파트너 혹은 무리와 자유롭게 교류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교류 역시 무대에서 일정한 위치와 동작을 필요로 하며 파트너들과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목적 지향적 주의를 요한다. 스타니 슬랍스키는 배우들이 즉흥적이며 능동적으로 장면에 알맞은 위치를 취하는 것을 꿈꾸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즉흥적 배치는 자신과 파트너들의 교류와 무대에 대한 주의 집중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그는 파트너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면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즉 배우가 듣고 본 모든 것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평가가 없으면 조직적 동작과 정확한 움직임, 내적인 체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배우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기억력이 요구된다. 시각적인 기억력, 단어와 연관한 논리적인 기억력, 감정에 대한 기억력, 동작에 대한 기억력 등 모든 종류의 기억력이 배우의 연기 작업에 쓰인다. 배우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할 줄 알아야 하고 오래전에 경험했던 감정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을 의미적 기억력이라 한다. 또한 배우는 익힌 동작의 근육-동작 형태를 기억해야 한다. 동작 기억력은 움직임과 관련한 노동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움직임의 방향, 크기, 속도, 순서, 리듬, 특징들에 대한 기억력이다. 이것은 역할의 신체적 동작들을 기억하는 데 필요한 것으로 움직임 형태에 관한 근육-동작의 개념을 만든다.
공연 예술에서 배우가 익힌 모든 움직임의 감정적 색채와 감정적 제스처는 이후 연기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체현 예술에서 기억력의 기능은 다르다. 감각의 기억은 움직임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연습 과정을 통해 더욱 견고해진다. 이렇게 얻은 기초는 연극의 템포-리듬과 일치하여 풍부한 감정과 느낌을 갖게 해준다. 배우가 이 행동 도표를 기억할수록 역할을 연기하는데 주의를 집중할 수 있게 만들과 감정과 느낌을 더욱 빨리 생성하도록 돕는다. 이를 테면 펜싱을 하는 장면을 연기해야 하는 경우 기술 동작의 순서를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한다면 상대 배우의 연기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없을 것이다. 격투 기술은 몸에서 반자동적으로 나와야만 자연스러운 연기를 펼칠 수 있다. 동작의 기억력 역할은 배우가 동작을 신경 쓰지 않으며 극에 필요한 감정선등 다른 근본적인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만드는 것이다. 이처럼 자유로운 창조 활동을 하려면 무엇보다 동작 기억력이 필요하다. 동작 체계가 견고해지면 제 2의 천성이 될 때까지 익혀야 비로소 배우는 자신의 역을 제대로 연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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